티스토리 뷰

외국에서 생활을 하면서 가끔씩 한국으로 송금을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저도 예전 학생시절이나 워킹홀리데이 시절에는 전혀 한국으로 송금 할 일이 없었는데,

해외생활이 길어지고, 여기서 가정을 꾸리고 직장을 다니고 하다보니 가끔씩 한국에 계시는 가족들에게 송금을 해야 할 일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 시 사용한 '하나송금' 의 이용방법과 후기를 간단히 포스팅하겠습니다. 

 

 

0. 일본-한국 간 송금시에 자주 이용되는 사이트는?

 

● 한국에서 일본으로 송금 시

 - 모인(https://www.themoin.com/ko) : 한국핸드폰번호 인증 불필요, 수수료는 대략 송금액의 1.5%정도 / 전용 앱을 사용해야해서 불편할 수도 있음

 - 카카오뱅크(https://www.kakaobank.com/) : 1건당 수수료 8천원,  일본에서 받을 시 중개수수료+수취수수료 가 발생(다른분 후기 보니 1건단 2500 엔 정도?)  소액을 보낼때는 수취수수료때문에 손해이고, 300만원 이상 정도의 큰 금액을 보낼때는 이쪽이 저렴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 시

 - 하나송금(https://www.oneremit.co.kr/) : 1건당 수수료 500엔(5만엔까지)~1000엔(5만엔이상). 

 - 엑스바로(https://www.exparo.com/) : 전용앱이용, 최단 30분 송금가능이라고 하는데 사용해 본 적은 없음

 - 트랜스퍼와이즈(https://wise.com/jp/) : 송금금액의 일정 퍼센트로 수수료를 책정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래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포스팅준비하면서 오랜만에 검색해보니 예전보다 유명해졌는지 후기도 많이 나오고 해외 여러국가에서 생활하고계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듯.

 

 

1. 하나송금으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기

하나송금의 일본사이트와 한국사이트 두군데 다 회원가입을 해야 우대된 환율로 송금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실 거라면 조금 귀찮더라도 두군데 사이트 다 회원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하나송금 일본사이트 : 본인확인서류, 마이넘버카드 필요

https://www.oneremit.co.jp/

 

https://www.oneremit.co.jp/

 

www.oneremit.co.jp

 - 하나송금 한국사이트 : PC로 가입하려고하니 한국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야하는것같은데, 한국 휴대폰이 없는 사람은 본인인증을 못하실 것 같아요. 휴대폰으로 모바일사이트로 가입하면 본인인증단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https://www.oneremit.co.kr/

 

https://www.oneremit.co.kr/

 

www.oneremit.co.kr

 

 

 

하나송금으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환율은?

 

우선 제가 송금할 당시의 환율을 네이버에서 몇장 캐쳐했습니다.

 

일본 100엔 당 환율인데, 

 - 매매기준율 : 1071.86 엔

 - 송금 받을 때 : 1061.36 엔

 - 송금 보낼 때 : 1082.36 엔

 - 현찰 살 때 : 1090.61 엔

 - 현찰 팔 때 : 1053.11 엔

이었구요,

 

 

하나송금을 통해서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의 환율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좌) korea trans jp 이용 시, 100엔 당 1058.02 엔

- (우) Korea TRADE 이용 시, 100엔 당 1053.02 엔

 

 저는 사실 이 korea trans jp, Korea TRADE 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korea trans jp 를 선택했을 때 환율을 조금 더 높이 계산 해 줍니다. 100엔 당 5원 밖에 차이가 안나긴 하지만, 금액이 커지면 이걸로 몇천원은 변동이 생기더라구요. 

 

 위 화면처럼 하나송금의 한국 사이트 회원에게 보낼 때만  korea trans jp 로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저 처럼 본인이 본인에게 송금을 하려면, 한국/일본 두군데 하나송금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우대된 환율(korea trans jp) 로 송금을 할 수 있답니다.

 

 

 저는 이번에 7만엔을 송금하기로 했어요.

 금액이 5만엔 초과라서 수수료가 1000엔으로 책정되었습니다. 5만엔까지는 송금수수료가 500엔이에요.

 그리고 입금할 일본은행을 다음과 같이 몇군데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문입금(도쿄 니혼바시 하나송금사무실), 미츠이스미토모은행, 미즈호은행, 라쿠텐은행, 스미신SBI은행, 미츠비시도쿄UFJ은행(MUFJ), 유쵸은행. 일본의 웬만한 메이저은행은 다 대응하고 있네요. 본인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송금 시 송금수수료가 들지 않는) 은행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날 11시까지는 입금을 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한국에서 받을 계좌번호를 적습니다. 

수취인이름, 본인과의 관계, 은행과 은행계좌번호, 송금목적, 전화번호, 주소 등

 

다 적으면 송금신청을 누르면 마지막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최종적으로 송금신청이 완료되었고, 입금해야 할 은행정보와 금액을 마지막으로 한번 더 알려주네요.

입금은 송금신청한 다음날 오전 11시까지 되어야 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평일기준, 오전중에 송금신청하고 하나송금 계좌로 입금을 완료하면, 당일 중으로 한국 통장에 입금완료되었습니다. 오전 10시 쯤 신청하니 오후 2시쯤 입금되었으니 대략 4시간 정도만에 송금이 되었구요. 이정도면 상당히 빠른 편인 것 같아요.

 주말에는 영업을 하지 않으시는지, 일요일 오전에 송금신청 후 입금완료해도 그 다음날인 월요일 오후 2시쯤 한국통장에 입금이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쪽에 입금이 완료되면 메일로 '입금이 완료되었습니다' 와 같은 안내메일을 보내주시니, 너무 자주 확인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이용했던 하나송금 이용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트랜스퍼와이즈(와이즈), 엑스바로 등의 다른 사이트도 이용을 해 보고, 하나송금과 어떤 점이 다른지 한번 비교해 보는 포스팅을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