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에서도 대학생 시절부터 경험삼아 펀드나 주식을 해 봤지만, 별로 재미는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조금 오르면 팔아버리고, 크게 잃은 기억만 남아있네요.

 

일본에 오고나서도 어디다가 저축을 좀 하긴 해야 하는데 하면서 찾아보니, 가장 먼저 생각난건 당연히 은행입니다만...

한국도 은행 예금은 이자가 많이 낮아졌는데, 그보다도 훨씬 낮은 일본의 은행이자에 충격을 받아서 돈을 어디다가 모을까 고민고민하다가 결국은 펀드(투자신탁) 과 주식에 돈을 넣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의 은행 예금 이자를 잠깐 보여드리자면...

일본의 슈퍼 메가뱅크라 불리는 미츠비시UFJ 은행의 슈퍼정기예금의 이자...

중간에 짤려서 그렇지 아래에 10년까지 표시되어 있었지만, 년 0.002% 는 동일했습니다.

 

그럼 다른은행은 어떠냐고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라쿠텐은행의 금리입니다. 예금 종류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년 0.1% 가 가장 높은 이자입니다.

 

 

일본 포털사이트를 찾아보다가 여러 은행의 금리가 비교된 곳이 있어서 참고했는데요,

왼쪽이 일반예금금리, 오른쪽이 정기예금 금리입니다. 

은행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장 높은게 년 0.25% 입니다. 천만원 정기적금 넣으면 1년에 2만5천원...

이정도면 뭐 이자를 기대하고 예금을 할 필요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저금하는 관점에서 보면 은행은 돈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는 곳 이상도 이하도 아닌...

 

 

 

그래서 돈을 조금 잃어도 좋으니 투자를 해보자 투자를...하면서 일본에서도 시작하게 된 게 주식과 펀드입니다.

일본 주식은 기본 100주(=1단원) 단위로 구입할 수 있지만, 일부 증권사에서는 S카부(단원미만주) 라고 해서 1주 단위로도 구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이게 매번 거래할때마다 수수료같은게 붙어서 100주 한번에 살때보다 좀 더 돈이 많이 들더라구요...

 

제가 처음 일본주식을 시작할 때는 소액으로 시작했기때문에 100주 단위로 살 수 있는 주식이 없어서, 1주 단위로 여러 종목을 조금조금씩 구입했었는데 몇년이 지나고 돌이켜보니, 한번 거래할 때 마다 수수료가 50엔 가까이 드는데 그냥 돈 좀 모아서 100주를 한번에 사지 뭐할라고 한두주씩 찔끔찔끔샀나 후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한두주씩 사는걸 그만두고 마음에 드는 회사의 주식을 100주씩 모으고 하다보니 매해 두번씩 배당금이라는게 나오더군요.

아직은 들고 있는 주식이 얼마 되지 않아서 크게 신경쓸만큼의 금액은 아닙니다만 우선 한번 사진으로 소개해봅니다.

 이런 봉투에 배당금과 당기 운영리포트같은게 집으로 배달됩니다. 보통은 년 2회

 

왼쪽은 600주 들고있는 스미토모화학주식회사. 한주당 400엔 정도인데 6엔*2회=12엔  으로 년 배당금이 3% 정도 됩니다. 

오른쪽은 에네오스홀딩스주식회사라고 일본에서 가장 큰 정유회사에요. 여긴 배당금이 상대적으로 높은곳인데, 현재 주가 350엔 정도, 배당금은 11엔*2엔=22엔 으로 년 6.2% 정도의 배당금입니다.

 

주가의 변동에 따라서 배당금 % 가 달라지니, 그냥 참고만 해 주세요.

 

 

왼쪽은 일본수산 주식회사(닛스이)라고 생선을 이용한 가공식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예전에 S카부(단원미만주식) 으로 딱 2주만 사본 주식인데, 코로나때 주가가 너무 떨어져서 팔지도 못하고 우선은 그냥 들고만 있습니다. 한주당 배당금 4엔으로 8엔이 배당금으로 들어왔네요. 배당금이 엄청 적은데도 이렇게 일부러 편지도 보내주고, 우측사진에 보이는 반년동안의 운영레포트, 앞으로 어떻게 사업을 전개할 것인지 등이 적인 책차고 보내줘서 조금 감동했습니다.

 

 

이건 미츠비시UFJ은행주식회사입니다. 여기도 배당금이 괜찮은 곳으로 유명한데, 현재 주가기준(448엔)으로 보면 한주당 년 25엔 배당금으로 약 5% 정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S카부로 구입한 7주 + 100주를 추가로 구입해서 107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주식배당금은 보통 % 로 이야기 하지만, 이 % 수치가 주가의 변동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 최근 일본주식배당금을 검색했을 때는 가장 배당금이 높은 주식은 약 7% 정도이더군요. 

은행이자가 년 0.02% 정도인데 주식배당으로 5~7% 정도를 받을 수 있다면, 안정성을 어느정도 포기 할 수 있는 자금에 대해서는 주식투자도 한번 고려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일본에서 주식 배당금 받은 이야기, 일본 주식 투자, 일본 주식 배당금, 해외 주식투자, 해외주식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