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증권계좌 개설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현재 SBI증권라쿠텐증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두군데는 제가 사용하고있는 만큼 외국인이라도 일본에 주소지만 있으면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NISA는 SBI증권에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SBI증권을 메인으로 사용하고있고, 라쿠텐증권은 라쿠텐포인트를 이용해서 펀드투자를 하기 위해서 개설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증권사에 따라서 외국인이 계좌를 만들 수 없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제가 S카부(단원미만가부, 100주단위가 아닌 1주단위로도 주식거래 가능한 것) 거래를 해 보기 위해서 알아본 몇 군데 중, 라인증권, SBI네오모바일(은 예전에 되다가 2020년 5월부터 이용중지) 은 외국인신분으로는 계좌개설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분들께서 어느 증권사를 사용하고 싶으신지는 모르겠지만, 계설 전에 우선 외국인신분으로 계좌개설가능한지를 먼저 알아보시면 나중에 실망하시는 일이 없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일본에도 수많은 증권사가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수수료나 장단점이 있겠지만, 2020년 3월기준으로 일본 내 개설 계좌수로는 1위가 SBI증권(SBI証券), 2위가 노무라증권(野村証券), 3위가 라쿠텐증권(楽天証券) 입니다. 그러니 딱히 다른 선호하는 곳이 없으면 SBI증권이나 라쿠텐증권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끼기로는 SBI증권은 다양한 해외주식 거래가능, S카부 거래가능한 장점이 있었고, 거래창이나 HTS, MTS가 굉장히 남성적으로 단순한 면이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사람이 보면 제가 프로트레이더처럼 보일정도로...  라쿠텐증권은 어프리의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심플해서 여성들이 좋아하지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라쿠텐증권은 해외주식 종목이 SBI보다는 적고, S카부거래 또한 안된다고 합니다. 2위인 노무라증권은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SBI증권은 T포인트를, 라쿠텐증권은 라쿠텐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 SBI증권 계좌개설 방법

 먼저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일본국내에 주소지가 있고, 본인확인서류와 마이넘버를 제출할 수 있다면, 외국국적의 고객이라고 구좌계설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좌계설방법 두가지(온라인/우편)중 외국인은 우편으로 구좌개설 신청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온라인보다는 개설에 걸리는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립니다.

 

 제가 개설하는 화면을 직접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았을 텐데, 제가 이미 계좌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한번 더 개설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증권사 사이트에서 안내해주는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증권사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하겠습니다.

 

 

SBI証券|株・FX・投資信託・確定拠出年金・NISA

 

www.sbisec.co.jp

 

 

 계좌개설을 크게 4스텝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좌개설신청
  2. 본인확인서류 제출 (재류카드, 마이넘버 등)
  3. 초기설정 (근무지입력, 은행계좌등록 등)
  4. 개설완료 통지(e메일/엽서) 가 올때까지 기다림

 

한단계씩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계좌개설신청 화면에서 이메일 입력 후, 입력한 이메일로 받은 인증코드를 입력하고 본인의 주소와 개인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각종 계약사항 확인, 개좌개설방법을 선택합니다. 설명에는 '온라인 구좌개설이 추천' 이라고 적혀있습니다만, 외국인은 온라인개설이 안되기 때문에 '우편으로 신청' 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 후의 단계는 '우편으로 신청' 했을때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편으로 구좌개설' 을 선택하면, SBI증권에서 신청한 서류를 집으로 보내줍니다. 집에 서류가 도착하면 받은 서류에 요구된 항목을 착실히 적고 아래의 본인확인서류 복사본과 함께, 안에 들어있는 봉투에 넣어 다시 SBI증권쪽으로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마이넘버카드+하단에 적혀있는 본인확인서류 중 1가지, 또는 마이넘버가 적혀있는 통지카드+하단의 본인확인서류 중 2가지 입니다.

  •  본인확인서류 : 운전면허증, 운전경력증명서, 주민기본대장카드(사진포함), 일본여권, 주민표, 각종연금수첩, 각종건강보험증, 인감증명서, 재류카드(특별영주자증명서) 

 외국인신분으로 선택할 수 있는건 운전면허증, 주민증, 연금수첩, 건강보험증, 재류카드 정도일 것 같습니다.

 

 

 스텝2에서 SBI증권쪽으로 보낸 우편물의 심사가 끝나고 문제없이 통과가 되었다면, 집으로 한통의 엽서가 날아옵니다. 그 엽서에 유저네임(로그인ID), 로그인 패스워드, 거래패스워드 가 적혀있습니다.

 

 위 스텝3에서 받은 유저네임, 비밀번호로 SBI증권 웹사이트에 로그인 후, 웹사이트의 안내에 따라서 초기설정을 하고, 근무지나 은행계좌, 필수항목 등을 등록완료합니다.

 그럼 그때부터 바로 SBI증권계좌에 입금하여 주식거래가 가능합니다.

 

 

 

 라쿠텐증권도 계좌 개설방법을 안내 해 볼까 싶었는데, 이것도 제가 이미 라쿠텐증권 계좌와 라쿠텐아이디를 갖고 있어서 신규구좌개설페이지에 접근하는것 조차 조금 힘들어서 포기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위에 소개해드린 SBI증권과 크게 다른점은 없으므로 사이트에서 안내 해 주는 대로 천천히 따라가시면 힘든점은 없을 듯 합니다.

 라쿠텐증권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https://www.rakuten-sec.co.jp/

 

楽天証券 | ネット証券(株・FX・投資信託・確定拠出年金・NISA)

投資信託や確定拠出年金、NISAなら初心者に選ばれる楽天グループの楽天証券。SPUに仲間入りし、ポイント投資で楽天市場のお買い物のポイントが+1倍!取引や残高に応じて楽天スーパーポ��

www.rakuten-sec.co.jp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부담없이 아래에 코멘트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