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의 아름다움에 좋은 과일, 석류의 효능과 먹는 방법"


석류는 열매 속에도 붉은 보석과 같은 선명하고 아름다운 빛깔의 알갱이가 가득 들어 있습니다.
이 석류는 외형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을 아름답게 해 주는 효과도 갖고 있답니다. 

오늘은 석류의 효능과 좋은 석류를 고르를 방법 등 석류에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1. 석류는 어떤 과일?


 석류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과실입니다.
 석류의 역사는 구약성서와 의학서 등에도 등장할 만큼 오래되어, 5000년 이상 전부터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이란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란에서 서서히 퍼져서 한국이나 일본에 거기에서 서서히 퍼져, 삼국시대 신라에서 석류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헤이안시대)
 일본에서 석류는 정원수로 식재되고 있기 때문에, 식용 재배라기보다는 거의 관상용으로 심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슈퍼에서 팔리는 석류의 대부분은 이란산이나 캘리포니아주산 등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석류의 제철은 9~11월 초순쯤의 가을 무렵으로, 가을이 되면 매장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석류는 열매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피와 나무껍질, 석류의 껍질 은 구충약이나 한약재 등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석류의 영양 효과

 

<피부미용>
 석류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의 일종인 엘라그산, 레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는 작용으로 피부에 탄력과 탱탱한 탄력을 부여해 줍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엘라그산(Ellagic acid)은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을 만드는 효소를 저해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기미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산화를 억제하고 주름 예방과 피부 트러블을 경감시켜 줍니다.
 이처럼 석류에는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차 있어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종예방>
 석류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함유량은 과일 중에서도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어요.
 칼륨은 체내의 수분과 염분(나트륨)을 내는 작용이 있으며, 부종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분의 배출로 혈압 상승을 막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안티에이징 효과>
 몸의 노화의 원인 중 하나는 활성 산소에 의해 일어나는 몸의 녹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활성 산소의 축적을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C와 폴리페놀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신체의 산화를 막아주어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들어있는가?

 

 한때 석류와 석류를 사용한 건강식품에 에스트로겐 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언론 등에서 주목 받았습니다.
 에스트로겐은 갱년기 장애 예방과 호르몬 균형 조정 등 여성 특유의 트러블에 효과적인 여성 호르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한 식품기관에서 조사한 결과, 석류 및 석류 과즙음료·농축추출물·석류추출물 정제 등의 건강식품에서는 에스트로겐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식물 특유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 종자에서 검출되었지만, 미량이기 때문에 몸에 미치는 영향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석류는 여성의 부진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을지도 모릅니다만, 현시점에서는 명확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그다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맛있는 석류 고르는 법과 손질방법, 먹는 법

 

<맛있는 석류 고르는 법>
 묵직한 무게감 있는 것 - 무거운 것일수록 과즙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과피가 선명한 홍색인 것 - 갈색 변색은 없는 것이 더 좋다.
 껍질에 흠집 없는 거국산 제품은 성숙하면 껍질에 균열이 생기지만 시판되고 있는 수입산에는 갈라지는 품종이 별로 없고, 갈라진 곳이 아니라 흠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알갱이 추출 방법>


   1. 석류의 윗부분을 자르다.
   2. 오렌지와 같은 열매가 들어있지 않은 하얀 칸막이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칼집을 낸다.
   3. 칼집을 내고 나면 거기에서 바깥쪽으로 떼어내듯이 연다.
   4. 각 섹션을 분리해 물을 담은 그릇 안에서 하나하나 알갱이를 꺼낸다. 물에 담그면 손에 석류색이 스며들거나 석류즙이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잘 씻어 체에 넣고 알갱이만 꺼낸다.

 

석류를 안 드셔보신 분들은 석류 알갱이를 빼내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석류의 과실을 통째로 구입하신 경우 위의 방법으로 꺼내면 쉽게 꺼낼 수 있을거에요.

 

<석류를 더욱 맛있게 먹을수 있는 여러가지 먹는법>
 샐러드 요구르트 쿠키 스무디 토핑
 석류잼
 석류 알갱이를 짜서 만드는 석류 쥬스
 석류 시럽

 

 

 어떠셨는지요?
 아름다워지는 성분이 많이 함유된 석류.
 그러나 석류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구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미용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석류의 과실이나 종자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석류의 제철 시기는 가을이므로, 지금은 석류를 사용한 주스와 냉동 석류, 동결 건조 석류 등을 즐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본인이 조금이라도 건강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석류의 효능, 석류 고르는 방법, 석류 손질방법, 석류 먹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